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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안내

문화콘텐츠학 입문 (Introduction to Cultural Contents Studies)
문화콘텐츠학에서 다루는 모든 내용을 조금씩 접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화콘텐츠의 정의, 산업적 측면, 정책적 측면, 문화적 측면 등을 간략하게 학습한다. 문화콘텐츠학에 입문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강좌이다.
지역문화콘텐츠 (Local Cultural Contents)
문화콘텐츠 개발은 지역의 독특한 문화적 자원을 소재로 할 때 실용적이고 구체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지역의 문화원형은 문학, 역사, 철학, 건축, 미술, 음악, 민속 분야 전반에서 추출되며, 디지털 복원과 재창조의 근원이 된다.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문화 사업과 연결된 새로운 문화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지역문화 현장을 답사하고 실제 현황을 파악하여 콘텐츠 개발에 활용하도록 한다.
문화콘텐츠기획입문 (Introduction to Cultural Contents Planning)
문화콘텐츠 영역에서의 기획의 방법을 학습한다. 문화콘텐츠 기획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OSMU(One Source Multi Use)를 활성화하면서 문화콘텐츠가 가진 문화 고유의 가치를 극대화하여 기획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예를 들어 e-북, 오디오북, 모바일콘텐츠, 비디오저널 등을 기획해본다.
문화콘텐츠와 심리학 (Cultural Contents and Psychology)
문화콘텐츠의 기획, 창작, 유통, 소비에 대한 이해에서 가장 기본이 되면서 또한 가장 중요한 인간의 심리에 대한 기초 이론을 공부하고, 영화 , 드라마 등 기존의 콘텐츠와 관련하여 관객과 창작자의 심리가 어떻게 작용했는가를 사례분석을 통해 배운다.
문화콘텐츠산업론 (Cultural Contents Industry)
한국과 세계의 콘텐츠 산업의 현황을 이해하고 트렌드를 읽어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산업으로서 콘텐츠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기획자가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자질이다. 다른 나라의 문화산업의 특징을 이해하면서 이를 통해 우리 문화산업이 나갈 바에 대해 생각해본다.
문화콘텐츠정책과 제도 (Cultural Contents Policy Regime )
문화콘텐츠와 관련한 다양한 제도(법률 포함)와 정부(지자체 포함) 정책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통해 정책적 기획을 체험한다.
게임콘텐츠 기획 (Computer Game Contents Planning)
게임의 종류, 현황과 각 유형별 특성 등 게임 산업의 전반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게임을 기획하기 위해 필요한 자질을 갖춘다. 특히 실제 게임기획을 위한 능력향상에 목표를 둔다. 성공한 게임의 사례연구를 통해, 게임 기획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할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도록 한다.
영상언어 연출 (Language Image Making)
한편의 영상 작품을 완성시키기 위해 미학적, 기술적 능력을 키우고 예술적이고 창의적인 작품을 직접 창작해 본다.
전시와 공연예술기획 (Planning of Exhibitions and Performing Arts)
이 강좌는 전시예술과 공연예술 기획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각 장르의 특성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한 후, 실제로 전시와 공연을 기획해본다. 예산 운영, 조직 관리, 마케팅 등 기획 절차 전반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화콘텐츠기획 실습 (Cultural Contents Planning Practicum)
수강생 각자가 선택한 분야의 문화콘텐츠를 직접 제작해본다. 졸업 작품을 위한 준비과정으로서, 이전의 강좌를 통해 습득한 모든 지식을 활용해 구체적인 결과물을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스토리텔링심화실습 (Storytelling Practicum)
이 강의는 문화콘텐츠 기획의 근간을 이루는 스토리텔링 작업을 실습하기 위한 것이다. 콘텐츠적 특성과 디지털 문화환경을 적극 반영한 스토리텔링의 특성을 전제로 영화, 게임, 만화, 애니메이션, 드라마 등 전통적인 분야의 스토리텔링은 물론 테마파크 등의 공간에 대한 스토리텔링과 상품기획을 위한 스토리텔링까지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문화콘텐츠산업 현장실습 (Field Practicum in Cultural Contents Industry)
3년간의 대학교육을 마친 학생들이 콘텐츠 산업 현장에서 직접 실무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하는 강좌이다. 콘텐츠 산업 또는 관련 공공분야에서 학생들이 인턴실습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신화와 문화콘텐츠 (Myth and Cultural Contents Studies)
그리스, 로마 신화 이외의 신화들을 각 지역별로 읽고 이해함으로서 현대의 문화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분석 (Cultural Contents Storytelling Case Study)
스토리텔링은 구비 서사물, 기록 서사물 그리고 영상 서사물, 게임 서사물에 이르기까지 폭 넓게 자리 잡고 있다. 이야기 꾸며내기에 대한 기초적인 소양을 기르고 응용력을 키운다.
영상기호학 (Semiology of Image)
영화, 만화, 신문, 잡지, 방송, 광고 등 대중매체에 나타나는 이미지들을 기호학적으로 분석하여 현대 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 안목을 키운다.
영미영화의 이해 (Understanding American and British Films)
본 과목은 미국과 영국의 영화에 대한 독립적이고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하여 두 가지 요소 즉, 영화 일반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데 필요한 영화이론의 이해 능력과 미국과 영국의 영화사에 대한 이해 양자를 통합적으로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화비평의 이론과 실제 (Cultural Criticism Practice)
현대문화이론에 대한 학습을 통해 문화콘텐츠에 대한 비판적이고 생산적인 안목을 갖춘다.
스토리텔링의 이해 (Understanding of Storytelling)
스토리텔링은 구비 서사물, 기록 서사물 그리고 영상 서사물, 게임 서사물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자리 잡고 있다.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통해 이야기 꾸며내기에 대한 기초적인 소양을 키우고 응용력을 키운다.
영상예술입문 (Screen art)
영상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 미학적, 기술적 요소들에 접근해 나간다.
문화고전강독 (Reading of Classics for Culture)
인간 행동의 핵심적 영역인 문화에 대한 고전 학자들의 원전을 통해 문화와 문화현상에 대한 성찰적 이해도를 높인다.
디지털콘텐츠의 이해 (Reading of Classics for Culture)
디지털기술의 발전에 따라 부상하고 있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미디어) 등 디지털콘텐 츠의 특성을 탐구하고 체험한다.
콘텐츠영어실습 (Practicing Contents English)
영어로 된 영화, 게임, 광고 등을 보거나 경험하고 이들과 관련한 영어 텍스트를 읽고 영어로 토론과 작문을 함으로써, 문화콘텐츠와 직접 관련한 영어의 회화와 작문을 탄탄하게 익힌다.
스토리텔링 기초 실습 (Practicing Storytelling)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론을 기반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습작해본다.
콘텐츠 소재개발 연습 (Materials for Contents)
다양한 인문학적 자원을 토대로 콘텐츠기획의 시작인 창의적 소재 발굴을 체험한다.
광고콘텐츠 기획 (AD Contents Design)
현대사회의 대표 콘텐츠인 광고콘텐츠의 기획과 그것에 따른 전략을 배운다. 광고기획에서부터 마케팅전략, 프로 모션 전략 등을 이해하고, 광고콘텐츠 기획을 체험한다.
콘텐츠 플랫폼의 진화 (Contents Platform Evolution)
콘텐츠는 플랫폼(미디어)의 특성과 진화에 따라 다양한 기획과 비즈니스가 요구되고 함께 성장하기 때문에 플랫폼(미디어)의 진화에 대해 탐구한다.
콘텐츠 이용자 분석 (Contents User Studies)
관중, 소비자, 이용자 등 콘텐츠 이용자의 다양한 특성과 내용에 대해 탐구한다
콘텐츠 기업분석 (Contents Business Case Study)
콘텐츠 분야별 대표적인 기업의 성장과정, 경영전략, 조직구조, 비즈니스 등에 대한 사례 분석을 통해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문화콘텐츠 창업연습 (Start-up Practice)
문화콘텐츠 기업을 창업하는 과정과 방법을 체험한다.
문화 및 영상콘텐츠 마스터클래스 (Master Class_Contents and Screen)
대표적인 영상콘텐츠의 창작자를 초청해 관련 작품의 제작 과정을 간접 경험한다.
글로벌 콘텐츠 트렌드 (Trends of Global Cultural Contents)
세계 문화콘텐츠의 흐름과 관련 기업의 동향에 대한 이해를 통해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산학협력과 전공실습1 (Industry‐Academia Project 1)
산업계의 수요를 반영한 산학협력 실습과목으로 학교와 기업의 공동지도 아래 주어진 과제를 수행한다. 현장실습을 통해 과제수행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실무능력을 키우고 산학협력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관련 산업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산학협력과 전공실습2 (Industry‐Academia Project 2)
산업계의 수요를 반영한 산학협력 실습과목으로 학교와 기업의 공동지도 아래 주어진 과제를 수행한다. 현장실습을 통해 과제수행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실무능력을 키우고 산학협력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관련 산업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문인턴십 1/2/3/4 (Humanities Internship 1/2/3/4 )
회사, 박물관, 전시, 축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언어, 문학, 문화 등 전공에서 배운 지식을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전공 관련 실무 능력과 경험을 높인다.
불어강독 (Reading in French)
인문대학 학생들이 전공학습과정 가운데 접하게 되는 프랑스어와 프랑스의 문학, 사상, 역사,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하기 위한 과목이다. 우선 초급수준의 프랑스어를 익히고, 프랑스 전반에 대한 기초적 소양을 갖춘다.
독일어강독 (Reading in German)
발음부터 시작해서 기초적인 일상 독일어를 학습하며 테이프, 비디오를 이용하여 원어민의 발음을 익힘과 동시에 독일의 환경, 문화를 학습한다.
중국어강독 (Reading in Chinese)
현대 중국어의 고급 문형을 강독함으로써 독해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중국의 지리, 역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내용을 다룬 문장을 중심으로 중국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한다. 아울러 여러 문형의 용법상 특징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독해 능력을 한층 높인다.
한문강독 (Reading in Classical Chinese Writing)
한문으로 된 자료강독을 통해 한문문법에 대한 지식을 익힌다. 이와 함께 한자문화권의 생활양식과 문화를 익히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 한국학 및 동양학의 도구 언어인 한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가능해질 것이다.
일본어 강독 (Reading in Japanese)
이 과정에서는 인문학에서 필요한 일본어 강독을 훈련한다. 먼저 독해를 위한 문법을 복습하고, 다음으로 인문학 문헌을 윤독한다. 마지막으로 인문학 관련 일본어 책의 요약, 혹은 논문의 요약을 훈련한다.
상상과 현실 (Imagination and Reality)
허구적 작품으로서의 문학은 인간이 지니는 욕망, 즉 진리와 자유, 미와 행복, 가능성과 창조의 다양한 추구를 보여줌으로써 현실의 새로운 파악과 재창조에 기여한다. 이 과목에서는 고전 작품에서부터 현대의 고전에 이르기까지 대표적인 작품들을 선정하여 인간의 상상력은 현실과 어떤 관계를 갖는가를 조명하게 될 것이다.
언어와 문화 (Language and Culture)
최근 언어학, 문학, 역사학, 철학 등의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새로운 방법론 및 고전의 재해석 등을 다루고 있는 서적들을 강독하고 현대 사회에서의 인문학의 위치 및 역할을 재조명해 본다.
인문학과 인간 (Humanities and Human Being)
인문학이 추구하는 인간상이란 무엇인가? 인문적 교양은 인간을 어떻게 고양시키는가? 인문학적 인간은 학문의 발전과 역사의 전개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해왔는가? 등의 인문학과 인간의 관계를 인문적 교양, 인문학의 특성, 인문학 교육의 역사, 중세 이래의 인문학의 위상변화 등에 대한 검토를 통해 올바르게 이해한다.
지성과 시대 (The Age and Intellectuals)
인간에 대한 지식은 지식인의 개별적인 탐구활동의 산물이면서도 당대의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는 것이다. 지성과 시대 영역은 지식이 한 사회와 시대 속에서 생성되는 가정과 지식의 구조, 지식과 권력의 관계, 지식인의 기능과 사회적 책무 그리고 지식(이론)의 실천적 측면 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또한 지식의 시대적 특수성과 통시적인 보편성을 고찰하여 인문학 지식이 갖는 보편적 의미를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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